뉴스 기획특집 오피니언 공주플러스 포토 커뮤니티
2021.10.18 월 21:37
> 뉴스 > 뉴스 > 문화
     
백제문화제 개막…9일간 대장정
금강 미르섬 주무대 일대 형형색색 볼거리
[1365호] 2021년 09월 25일 (토) 23:20:07 이석하 기자 lshview@hanmail.net
   
'제67회 백제문화제' 개막식이 25일 저녁 공주 금강 미르섬 주무대에서 진행되고 있다.

백제의 역사와 문화를 한눈에 보고 즐길 수 있는 '제67회 백제문화제'가 25일 화려한 막이 올랐다. 대한민국 대표 역사문화축제인 백제문화제가 10월 3일까지 9일간대장정에 돌입했다.

올해 축제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결합된 하이브리드형 펼쳐진다.  '열린 문화, 강한 백제-갱위강국 웅진' 주제로 한류 원조격인 백제의 문화와 정신, 백제인의 기상을 느끼게 한다.

25일 오전 공주 정지산 천제단에서 백제 영혼의 혼을 불러일으키는 혼불 채화를 통해 백제문화제의 서막을 알린 데 이어 문주·삼근·동성·무령·성왕의 업적을 기리는 웅진백제 5대왕 추모제가 열렸다.

축제 개막식은 양승조 충남도지사, 김정섭 공주시장과 박정현 부여군수, 이춘희 세종시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주무대인 공주 금강 미르섬에서 개최됐다.

개막식 주제공연으로 판소리와 오페라가 접목된 판페라 '무령'이 무대에 올랐다. 무령왕의 일대기가 현대적으로 재해석된 판소리와 뮤지컬 등으로 연출돼 관람객들의 시선을 모았다.

행사는 무령왕릉 발굴 50년, 갱위강국 선포 1500년을 맞아 무령왕의 업적에 초점을 맞춘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색다른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제공한다.

대표 프로그램 뮤지컬 '웅진판타지아'가 이번엔 세계유산 공산성으로 무대가 옮겨져 9월 30일부터 10월 2일까지 총 3회 공연된다. 올해는 국악적 요소가 가미돼 한층 풍성함을 더하게 된다. 객석 일부에는 조금이나마 지친 심신의 위로를 위해 코로나19 방역 의료진 등이 초청된다.

10월 2일 열리는 한류원조 백제 비보이 경연대회는 역동적인 움직임이 백제와 만나 축제의 흥을 한껏 끌어올릴 건으로 보인다.

찬란한 문화를 꽃피우고 동아시아 교류 왕국이었던 백제의 역사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특별 전시도 마련됐다.

'동아시아 교류왕국의 중심 백제, 그 찬란한 빛' 전시는 백제 교류국의 대통령기록관 소장품 20점을 관람할 수 있다.

코로나 시대를 겨냥해 선보이는 '집콕 라이브, 백제골든벨'은 온·오프라인를 통해 동시 진행된다. 백제의 역사와 문화를 놓고 한치 양보 없는 치열한 대결이 예상된다.
 

   
공산성의 조명과 금강 부교 주변의 유등, 조형물들이 아름다운 야경을 연출하고 있다.

세계유산 공산성과 수려한 금강 배경의 볼거리도 빼놓을 수 없다. 웅진천도 해를 기념하는 475척의 황포돛배와 160여점의 백제시대 유등이 금강을 형형색색 수놓는다. 백제별빛정원으로 탈바꿈된 미르섬 일원은 가을밤 낭만을 선사하는 화려한 빛으로 물들인다.

한편 시는 코로나19 확산을 고려해 대규모 관람객이 움집하는 대형 이벤트와 먹거리 프로그램 등을 제외하는 등 방역에 최우선을 두고 있다.

행사장 9곳에 방역초소를 설치해 발열체크와 명부 작성 등 방문객 확인 절차를 강화하고 최첨단 스마트 안심 방역소독기도 마련, 철저한 방역태세를 유지하고 있다.

모든 프로그램의 관람석이 거리두기 3단계 지침에 따라 제한적으로 운영되지만 공주시청 유튜브 채널을 통한 라이브 중계가 적극 제공된다.

 

ⓒ 공주신문(http://www.e-gongju.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전체기사의견(0)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전체기사의견(0)
50대 코로나19 확진
범주 포괄 '스토킹처벌법' 시행
낭만 곡 모음 '가을의 샹송' 공연
백신 접종 마친 80대 코로나19 확
오희숙 의원 "승차권 유인발급창구 즉
반포농협조합장 재선거 다음달 11일
백신접종 완료 30대 코로나19 확진
선행 감염자 가족 코로나19 확진
공주시 5급 승진의결
40·70대 코로나19 확진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구독신청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충남 공주시 장기로 204-2 공주세종패션타운 B동 2층 Tel: 041-853-8111
사업자번호: 307-81-15873 회사대표: 진충현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석하
Copyright 2009 공주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e-gongju.com
공주신문을 통해 제공되는 모든 콘텐츠(기사 및 사진)는 무단 사용, 복사, 배포시 저작권법에 저해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