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기획특집 오피니언 공주플러스 포토 커뮤니티
2024.2.28 수 00:32
> 뉴스 > 뉴스 > 문화
     
'군밤축제'·'알밤박람회' 막 올랐다
행사 첫날, 많은 인파 몰려 뜨거운 열기
[1447호] 2024년 01월 27일 (토) 00:36:17 이석하 기자 lshview@hanmail.net
   
지난 26일 많은 관람객들이 제7회 겨울공주 군밤축제' 행사장에 몰려들고 있다.
   
남녀노소 관람객들이 대형화로에 알밤을 먹음직스럽게 굽고 있다.

중부권을 대표하는 '제7회 겨울공주 군밤축제'와 '2024 대한민국 알밤박람회 in공주'가 지난 26일 화려하게 막이 올랐다.

'공주 알밤과 떠나는 달콤한 여행'을 주제로 열리는 이번 축제는 금강신관공원 일원에서 오는 28일까지 3일간 오전 11시부터 오후 8시까지 펼쳐진다.

특히 올해는 전국 최초의 알밤박람회도 함께 열린다.

2000년의 밤 재배 역사를 자랑하는 공주는 2100여 농가가 매년 전국 생산량의 17%인 6530여톤의 알밤을 생산하고 있는 국내 대표 주산지다.

공주시는 이번 박람회를 통해 국내 밤산업 활성화를 도모하고 공주알밤의 비전 제시 등 대한민국 밤산업의 메카로 거듭나겠다는 목표로 삼고 있다.

이날 개막식에는 최원철 공주시장, 윤구병 시의회 의장, 임상섭 산림청 차장, 하헌경 조직위원장(공주시산림조합장)을 비롯해 축제를 즐기려는 관람 인파가 몰려 뜨거운 열기가 묻어 났다.

특히 개막식 현장에서 공주알밤 산업의 발전과 판로 확대를 위한 민관 업무협약식이 열려 의미를 더했다.

협약식에 참여한 공주시와 공주시농협조합공동사업법인, 공주시산림조합, ㈜참조은SF, 세븐일레븐은 앞으로 공주알밤 가공상품 개발과 제조, 전국 가맹점내 공주알밤 상품 유통 등에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또한 밤산업 종사자와 전문가가 머리를 맞대고 공주밤 생산 소득 증진 방안과 밤가공 제품 소비 풍조 등 밤 산업의 현재와 공주알밤 산업의 미래를 살펴보는 토론회도 열렸다.

이와 함께 이날 오전부터 홈쇼핑과 대형마트 백화점, 편의점 등 국내 유통전문가(MD)들이 초청받아 참여하는 공주알밤 품평회도 진행됐다. 10여명의 유통전문가들은 생산 농가가 내놓은 공주알밤에 대한 품질평가에서부터 구매 상담까지 높은 관심을 보였다.

최원철 시장은 "이번 군밤축제와 알밤박람회를 통해 알밤의 고장인 공주가 국내 밤 산업을 선도하는 계기로 삼을 예정"이라고 말했다.

행사장에 들어서면 △밤 지역관·품종관 △밤 정보관 △공주알밤 주제관 △밤 디저트관 등 4개의 주제별 전시관이 관람객을 맞이한다.

주무대 앞은 평일임에도 구수한 군밤의 향연을 즐기려는 관람객들로 북새통을 이뤘다.

군밤축제의 백미인 대형화로에서 알밤을 구워먹는 대표 체험 프로그램을 비롯해 공주군밤 그릴존, 군밤장수를 찾아라, 알밤과 놀아밤 등 5개 분야 19개 프로그램이 풍성하게 운영된다.

축제장 한쪽에는 널뛰기와 연날리기, 투호던지기, 제기차기 등 민속놀이장도 마련돼 색다른 경험과 추억을 선사한다.

공주지역 밤 생산 농가와 단체, 농협을 포함한 39개 업체와 밤 가공식품 업체 20곳이 참여하는 직거래장터도 열린다. 품질 좋은 공주알밤과 알밤 가공식품이 평소보다 10 20% 저렴하게 판매된다.

최 시장은 "올해 행사를 통해 대한민국 대표 임산물인 밤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유도하고 밤 산업 종사자들의 소득증대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겠다"며 "겨울철 대표 축제에서 온 가족과 함께 특별한 재미와 경험을 만끽하시길 바란다"고 홍보했다.

 

ⓒ 공주신문(http://www.e-gongju.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전체기사의견(0)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전체기사의견(0)
이진형 공주시새마을회장 선출
김태우 신임 복지관장 취임
최시형 교주의 은거지 등 공주 답사
공주시 6급 이하 승진·전보
신현오 장로 어려운 이웃 후원
시립합창단 '찾아가는 연주회'연다
정진석 단수공천…예비후보 등록
3월부터 신관동·유구우체국 점심시간
김지광 "명품 도시 각인"포부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구독신청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충남 공주시 장기로 204-2 공주세종패션타운 B동 2층 Tel: 041-853-8111
사업자번호: 307-81-15873 회사대표: 진충현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석하
Copyright 2009 공주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e-gongju.com
공주신문을 통해 제공되는 모든 콘텐츠(기사 및 사진)는 무단 사용, 복사, 배포시 저작권법에 저해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