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기획특집 오피니언 공주플러스 포토 커뮤니티
2020.9.23 수 17:40
> 뉴스 > 뉴스 > 정치
     
김정섭 시장 "행정수도 공주는 중요한 주체"
'세종특별자치시 설치 특별법'에 규정된 인접지역 상생발전 강조
[1326호] 2020년 08월 03일 (월) 23:39:12 이석하 기자 lshview@hanmail.net
   
공주시 월중업무보고회가 3일 열리고 있다.

김정섭 공주시장이 세종시의 행정수도 완성과 함께 그 역할을 공주시로 확대하는 행정수도권 개념을 도입해야 한다고 밝혀 시선을 끌고 있다.

김 시장은 3일 시청 대백제실에서 열린 월중업무보고회에서 "세종시의 행정수도 완성을 적극 지지하고 조속히 완성되길 바란다. 행정수도 문제는 새로 나온 의제가 아니다. 이번에 완성을 통해 심각한 국가불균형 문제를 바로잡아야 한다"고 말했다.

김 시장은 "행정수도는 세종시 경계 안에서만 이뤄지는 것이 아니다. 공주 역시 행정수도 완성의 중요한 주체"라며 "세종시를 행정수도로 만들어 놓으면 또 다시 수도권이 갖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행정수도권 개념을 도입해 공주시가 행정수도의 역할을 나눠 맡는 방향으로 진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세종시 출범 당시 공주시 인구와 면적, 각 기관 등이 편입됐고 출범 이후엔 인구 유출로 인해 인구 소멸도시로까지 분류되고 있다. 행정수도 완성을 계기로 공주시의 발전방향 역시 새롭게 모색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 "'세종특별자치시 설치 등에 관한 특별법'에 '국가는 세종시와 인접지역이 상생발전을 이룰 수 있는 시책과 지원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규정돼 있다. 공주시도 함께 가야한다는 당위성이 포함돼 있다"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지금이라도 행정수도 이전 범위나 지역을 세종시로 한정하기보다는 인접 지역인 공주로까지 확대해 세종시 출범 목표와 당위성을 실현시켜야 한다"고 밝혔다.

김 시장은 "행정수도 이전이 가시화될 경우를 대비해 공주시의 역할과 대응을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재설정할 필요가 있다"며 "세종시와 동반 성장하기 위한 종합적인 발전전략 마련에 행정력을 집중해 달라"고 당부했다.
 

ⓒ 공주신문(http://www.e-gongju.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전체기사의견(0)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전체기사의견(0)
최창석 원장, 한빛대상 수상자로 선정
올해 백제문화제 비대면으로 개최
쌍신동 A업체 내 주차 덤프트럭 화재
백제서화공모대전 남철우·김기평 대상
땅 부자 김갑순 일가 이야기
A골프장 불법 건축 '도마'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구독신청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충남 공주시 장기로 204-2 공주세종패션타운 B동 2층 Tel: 041-853-8111
사업자번호: 307-81-15873 회사대표: 진충현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석하
Copyright 2009 공주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e-gongju.com
공주신문을 통해 제공되는 모든 콘텐츠(기사 및 사진)는 무단 사용, 복사, 배포시 저작권법에 저해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