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기획특집 오피니언 공주플러스 포토 커뮤니티
2019.9.20 금 02:35
> 뉴스 > 오피니언 > 기고
     
충수돌기염(막창자꼬리염)
[기고]-이정석 공주의료원 일반외과장
[1294호] 2019년 09월 09일 (월) 14:39:40 공주신문 webmaster@e-gongju.com
   

충수돌기란 맹장 끝에 위치하고 있으며 대략 6∼9cm 정도 길이다. 충수돌기염은 충수돌기에 염증이 생겨 발생하는 것을 말한다.흔히 맹장염이라고 불리는데 이것은 잘못된 명칭이다.

충수돌기염의 원인으로는 명확히 밝혀지지 않지만 대부분 충수돌기 개구부가 폐쇄되면서 시작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10대의 경우는 림프절 비대로 폐쇄가 되는 경우가 많으며 성인의 경우에는 변의 정체 및 딱딱하게 굳어 덩어리가 돼 폐쇄가 일어나는 경우가 많다. 임상 증상으로는 95% 이상에서 복통이 발생하고 그 외 식욕부진, 오심, 구토가 동반되기도 하며 국소적으로 복부 압통과 발열이 나타난다.

또한 복통의 초기에는 상복부 통증 증상이 모호하게 있다가 점차 우측 하복부로 국한돼 통증이 발생한다. 다른 질병에서도 충수염과 유사한 증상을 보이는 경우가 있어 감별이 필요하다.

젊은 여성의 경우는 자궁 외 임신, 배란통, 골반염과 감별이 요구되고 소아는 급성 장 간막림프절염, 장중첩증과 유사한 증상을 보이기도 한다. 그리고 노년층은 임상 증상과 신체 진찰 소견이 비특이적인 경우가 있어 주의를 요한다.

충수돌기염은 특징적인 임상 증상과 신체 진찰의 진단이 가장 중요하다. 혈액 검사와 복부 초음, 복부 컴퓨터 단층 촬영 등이 추가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다. 신체 진찰 상 특징적으로 하측 하복부를 눌렀을 때 통증이 발생하며 눌렀다 손을 땔 때 통증이 심해지는 반발 압통이 관찰된다. 충수돌기염의 진단으로는 혈액검사 상 백혈구 수가 증가하게 된다. 복부 초음파는 가임 여성이나 소아의 충수돌기염 진단에 유용하다. 최근에는 복부 컴퓨터 단층 촬영이 많이 사용돼 충수돌기의 천공, 농양 형성 여부 등을 확인 할 수 있고 기타 질환과의 감별에도 유용하다.

충수돌기염의 치료로는 대부분 수술 전 항생제를 사용하고 복강경 충수돌기 절제술을 시행한다. 수술로 인한 합병증보다는 방치됐을 때의 후유증이 휠씬 심각하기 때문에 충수돌기염으로 의심될 때는 적극적인 수술적 처치가 필요하다.

그러나 예외적으로 염증이 고름(농양)을 만들었을 경우 바로 수술하지 않는다. 우선 배액관을 외부에서 삽입해 고름을 배출하고 항생제 투여로 염증을 가라앉힌 뒤 추후 증상이 호전되고 염증 수치가 정상화되면 퇴원 후 6∼8주 간격으로 충수돌기 절제술을 시행한다.

충수돌기 수술 후 합병증으로는 상처 감염이 가장 흔하다. 또한 충수돌기의 염증이 심하거나 농양이 형성됐던 경우 골반 내, 횡격막하 등에 복강 내 농양이 발생할 수 있다. 수술 후 복부 수술과 마찬가지로 장폐색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러한 폐색은 수술 직후부터 수술 후 수년 후 까지도 올 수 있다.

충수돌기염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없지만 충수돌기염이 발생했을 때 지체없이 수술을 하는 것이 수술 후 합병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수술 직후에는 며칠간 금식을 필요로 하지만 퇴원 후에는 정상적인 식사를 할 수 있으며 특별히 피해야 할 음식은 없다. 수술 후 한 달 정도는 회복기이기 때문에 금주 및 금연이 필요하고 과격한 운동을 피하는 것이 좋다.


공주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 공주신문(http://www.e-gongju.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전체기사의견(0)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전체기사의견(0)
방화로 웅진동 주택 화재
상하수도 요금 8년째 동결…인상 불
100% 치사율 '아프리카돼지열병'
1500년 전 백제의 향연 임박
시의회 업무용 차량 사적 사용?
박수현 전 실장 깜짝 재혼
정종업 조합장 현직 유지…벌금 80만
유구읍 소공인 복합지원센터 내년말 준
안희정 징역 3년 6개월 확정
충수돌기염(막창자꼬리염)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구독신청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충남 공주시 장기로 204-2 공주세종패션타운 B동 2층 Tel: 041-853-8111
사업자번호: 307-81-15873 회사대표: 진충현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석하
Copyright 2009 공주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e-gongju.com
공주신문을 통해 제공되는 모든 콘텐츠(기사 및 사진)는 무단 사용, 복사, 배포시 저작권법에 저해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