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기획특집 오피니언 공주플러스 포토 커뮤니티
2019.11.19 화 16:37
> 뉴스 > 뉴스 > 사회
     
중동교차로 '대각선 횡단보도'로 탈바꿈
보행시간 단축·안전성 향상 기대…반응 모니터링 후 확대 결정
[1292호] 2019년 08월 23일 (금) 18:58:30 이석하 기자 lshview@hanmail.net
   
올해 중동교차로에 대각선 횡단보도가 설치된다.

공주시 중동교차로에 보행시간 단축 및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대각선 횡단보도가 조성된다.

공주시는 3억여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신호체계 변경, 조명타워 등을 설치하는 '중동교차로 대각선횡단보도 설치사업'을 이달 중 발주할 계획이다. 오는 12월경부터 대각선 횡단보도 운영에 들어갈 예정이다.

이를 위해 시는 공주경찰서 교통안전시설 심의 및 도로교통 전문기관인 도로교통공단의 기술자문을 이미 마쳤다.

시는 현재 40∼41m에 달하는 중동교차로 대각선 길이를 노인 및 어린이 보행속도를 감안 30∼31m로 조정해 보행시간이 현행 절반이하로 절감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피악하고 있다.

대각선 횡단보도는 일반교차로에서 한 번에 횡단할 수 없는 두 개 지점을 대각선으로 연결해 많은 보행자가 동시에 횡단할 수 있어 대기시간이 감소된다. 특히 보행자 횡단의 안전성이 크게 향상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미국의 여러 연구 사례에서 대각선 횡단보도 설치 시 사고 건수는 33.3%, 충돌사고는 75.7%로 각각 감소됐으며 국내의 경우 보행자 사고는 52.9%, 중상이상 사고는 4.8%가 각각 감소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김대환 시 도로과장은 "대각선 횡단보도는 보행자 안전을 위한 차량 운전자의 양보와 이해가 요구되는 횡단보도로, 보행자 신호 작동 시 모든 차량은 정차하고 우회전을 금지해야 한다"며 "앞으로 시민 반응을 모니터링한 뒤 경찰 및 도로교통공단 등과 긴밀히 협의해 확대 운영을 검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공주신문(http://www.e-gongju.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전체기사의견(0)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전체기사의견(0)
첫 민선 체육회장 출마후보 3명 거명
의당면 가산리에 대규모 산업단지 들어
김근태 전 의원 본격 총선 행보
세계유산특별법 제정을 바란다
소외계층 돕기 김장나눔 '훈훈'
백제문화제, 더 크고 넓게
신관동 옛 시외버스터미널 주변환경 개
고마나루전국향토연극제 열띤 경연
포클레인 전복 40대 사망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구독신청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충남 공주시 장기로 204-2 공주세종패션타운 B동 2층 Tel: 041-853-8111
사업자번호: 307-81-15873 회사대표: 진충현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석하
Copyright 2009 공주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e-gongju.com
공주신문을 통해 제공되는 모든 콘텐츠(기사 및 사진)는 무단 사용, 복사, 배포시 저작권법에 저해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