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기획특집 오피니언 공주플러스 포토 커뮤니티
2018.10.18 목 16:19
> 뉴스 > 뉴스 > 교육
     
교육부 집회…"총장후보 재선정 해야"
4개 단체 성명서 발표, 공주대 구성원 뜻 전달
[1239호] 2018년 02월 02일 (금) 23:01:03 이석하 기자 lshview@hanmail.net
   
집회에 참여한 단체 회원들이 정부세종청사 교육부 정문 앞에서 공주대 총장공석 사태 해결을 요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공주대 총장부재사태 비상대책위원회 등 4개 단체는 2일 오전 11시 30분 정부세종청사 교육부 정문 앞에서 집회를 열고 대학 구성원의 의견을 수용해 줄 것을 촉구했다.

이날 집회에 참여한 공주대 교수, 동문, 공주시민단체 회원 70여명은 '투표결과 무시하는 교육부는 각성하라', '공주대와 지역사회 망치는 교육부는 해체하라', '스스로 만든 원칙 뭉게는 교육부는 해체하라' 등의 피켓과 현수막을 들고 다소 격한 구호를 외치며 교육부를 성토했다.

비상대책위원회 백욱현 공동대표(사회복지학과 교수)는 집회 성명서 발표를 통해 "교육부는 지난 2014년 부적격으로 심의한 김현규 총장후보자를 재심한 결과 적격으로 판정해 2017년 11월 공주대에 통보했다"며 "이는 교육부의 심의가 잘못됐다는 것을 스스로 인정한 것인데도 사과성명은 몰론 책임지는 모습을 전혀 찾아볼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공주대는 교육부가 제시한 대로 지난해 12월 4∼5일 대학구성원이 합의한 방법에 따라 교수, 직원, 조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김현규 후보자에 대한 총장임용 수용 여부를 묻는 온라인 투표를 진행한 결과 구성원 55.6%가 참여해 87.7%(교수 91%)가 총장임용을 반대했다"고 설명했다.

백 공동대표는 "당시 대학 구성원 투표 진행을 반대해 총장직무대행 불신임 투표를 강행한 손수진 교수회장은 정족수가 미달되자 책임을 지고 지난해 12월11일 교수회장을 사퇴했고 총학생회장도 총장문제로 학내 혼란을 초래한 점에 대해 대학 구성원에게 사과문을 올해 1월초 발송했다"고 밝혔다.

그는 "대학 구성원의 김현규 후보에 대한 불수용 투표결과를 교육부에 보고한지 두 달이 지나고 있지만 공주대 총장부재사태가 해결될 실마리를 찾아 볼 수 없다"며 "오히려 김현규 후보를 공주대 총장으로 임용하는 절차를 강행하고 있다는 소식이 들려오자 공주대 구성원들과 공주시민들은 개탄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또 "만약 대학 구성원 88%의 의견이 또 다시 짓밟힐 때에는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문재인 정권에 맞서 끝까지 정부 불신운동을 전개할 것임을 천명한다"고 다짐했다.

박달원 공주대 총동창회 상임부회장(수학교육과 교수)은 "공주대 총장부재 사태의 책임은 교육부에 있는 것"이라며 "교육부는 담당자를 문책하고 대학 구성원의 뜻에 따라 공주대를 하루 속히 정상화시켜 주기를 바란다"고 요구했다.

윤경태 공주시강북발전협의장은 "김현규 교수 스스로 그만 둬야 함에도 끝까지 버티고 있다"며 "대학 구성원과 시민의 의견을 무시하는 정부는 각성해야 한다. 우리 시민들은 목표가 달성되는 날까지 투쟁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집회장에는 2014년 총장선거 당시 350억원 이상 대형과제를 유치했다는 김현규 교수의 허위 정견발표 내용 논란과 2002년 학교를 떠들썩 하게 했던 그의 유부녀 농락 불륜 스캔들 의혹 관련 유인물이 나돌아 호기심과 함께 이목을 끌었다.
ⓒ 공주신문(http://www.e-gongju.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전체기사의견(0)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전체기사의견(0)
교육부, 공주대에 총장후보 재선정 공
교육도시 위상 지켜나갈 수 있을까?
고마나루전국향토연극제 다음달 3일 개
계룡산철화분청사기 축제 연다
보호관찰 회피 10대 소년원 유치
구 공주의료원 활용 2년 넘게 표류
세종역 신설 반대 무기한 투쟁 결의
백제역사유적 세계유산 확장 등재 추진
공주대 총장 직대에 박달원 교수
실종 치매 노인 이틀만에 구조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구독신청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충남 공주시 장기로 204-2 공주세종패션타운 B동 2층 Tel: 041-853-8111
사업자번호: 307-81-15873 회사대표: 진충현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석하
Copyright 2009 공주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e-gongju.com
공주신문을 통해 제공되는 모든 콘텐츠(기사 및 사진)는 무단 사용, 복사, 배포시 저작권법에 저해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